평화 운동
[KOREAN] | [ ENGLISH ] | 로그인  l  회원가입
   전체기사    l    평화 TV    l   문명 전환   l   평화 통일   l   평화 도시   l   평화 마을   l   사업   l
  2019.8.18(일)  
 지난호 보기

상세검색
평화 운동
국내 평화통일 운동
해외 평화운동
평화도시 만들기
평화마을 만들기
평화 기행
게시판 BOARD
문명전환 연구소 게시판
'평화 도시' 게시판
'평화 마을' 게시판
공지 사항
영상 자료실
일반 자료
섹션목록
연재목록
특집목록
토론방
PEACEMAKING
신문소개
후원하기
이메일구독신청
기사제보
구(舊) 평화만들기
☞ 198호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뱅쿠버 세계 평화 포럼에 모십니다

관리자 (기사입력: 2005/09/17 18:59)  

내년 6월 23~28일에 캐나다의 뱅쿠버에서 열리는 세계 평화 포럼(World Peace Forum)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뱅쿠버 세계 평화 포럼에 참석하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모임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이 모임이 10월 19일 오후 2시 참여연대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립니다. 뱅쿠버 평화 포럼에 관심이 있는 단체나 개인은 10월 19일의 회의에 참석하거나 김승국(핸드폰=019-3380-1761/ 이메일=seung815@kornet.net)에게 연락해주세요.

아래의 제안단체와 개인들이 여러분들의 참여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 제안단체: 4.3 연구소/비폭력 평화 물결/ 평통사/ 평화 박물관/ 참여연대 평화군축 센타/ 평화 네트워크/ 평화 만들기
* 개인(제안자): 서승 교수/ 조성윤 교수/ 허상수 교수/ 김종철 씨(민주화 운동 기념사업회)/ 조희연 교수/ 진관 스님

아래는 뱅쿠버 세계 평화 포럼에 관한 개요를 정리한 문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세계 평화 포럼 2006

* 일시= 2006년 6월 23일~28일
* 장소= 캐나다의 뱅쿠버
* 주제= 도시와 커뮤니티:
전쟁을 종결하고 평화, 공정 그리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힘을 합치자!

본문

국제사회의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세계평화 포럼협회」와 「뱅쿠버시 평화정의 위원회」는 캐나다의 브리티슈 코롬비아주의 평화도시 뱅쿠버에서 개최되는 「세계평화 포럼(2006년 6월 23일~28일)」에 많은 참가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뱅쿠버는 세계각지 출신의 여러 민족이 공존하는 활기 넘치는 국제도시로서, 평화의 추진과 평화에 관한 활동이 활발한 도시로서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엔으로 부터 「평화의 사자(使者; 메신저) 도시」지정을 받았습니다. 뱅쿠버는 환태평양지역에서 캐나다로 들어오는 현관에 위치해 있으며, 미국국경에서 북쪽으로 자동차로 한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육,해,공의 교통이 매우 편리하고 참으로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장소로 적합한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럼의 구상과 목적

「세계평화 포럼 2006」은 평화와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에 관련되는 테마를 다루는 대규모의 국제집회입니다. 이 포럼은 대국적(大局的), 포괄적 관점에서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지방자치단체 대표자, 원주민, 여성, 청년, 노동자, 연장자, 현황을 우려하는 시민등, 평화와 지속을 위한 사회운동이나 조직의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네트워크를 만들고, 평화‧공정‧지속에 관해서 국제사회가 수행할 역할이 점점 커가고 있는 현황을 세계 사람들에게 확실히 보이는 기회가 됩니다.

지역의 시민사회, 사회운동가, 자치단체의 정치가들이 협력해서 공통의 장래를 계획하는 것을 목표로 해서, 포럼의 테마는 「도시와 커뮤니티: 전쟁을 종결하고 평화, 공정 그리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힘을 합치자」로 하였습니다. 평화란 전쟁이 없는 것 만이 아닙니다. 평화의 개념에는 우리들 자신과 또 자손들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속에서의 사회적, 경제적 정의도 포함됩니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늘어 도시는 가장 유효한 정치운동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2003년에는 이라크전쟁을 계기로 반미감정이 높아져서 전세계의 600개를 넘는 도시에서 대규모 시위로 발전했습니다. 수십만명의 활동가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이 도시에서 저 도시로 참가를 촉구한 결과입니다.

도시나 지방자치단체는 커뮤니티의 지지를 얻어, 적절한 주택의 공급이나 보건, 교육, 지역 서비스 등의 확충에 필요한 경비를 고갈시키고 있는 세계적 군국주의, 군사비의 증대에 대해 효과적인 반대를 외칠 수 있습니다. 군국주의에 1 달러를 소비할 때마다, 균형있는 영양, 적절한 의료보건, 그리고 학교나 커뮤니티 센터 건설에 사용되어야 할 1 달러가 줄어 드는 것입니다.

평화라는 것은 전적으로 국가의 중앙정부의 책임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운동의 활동가나 도시의 정치가는 반전과 평화에 관해 발언할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평화와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시민의 네트워크와 사회운동을 조직하고 각 도시에서 운동을 시작하여 그것을 전국, 나아가서는 국제규모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결코 용이한 일이 아닙니다.

「평화문화라는 것은 개인, 그룹, 국가간의 대화와 교섭을 통하여 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다루고, 폭력을 반대하고, 분쟁을 방지하려고 하는 일련의 가치관, 자세, 행동양식. 생활방법이다."(유엔결의A/RES/52/13)

뱅쿠버 시, ‘세계평화포럼 2006년‘ 개최를 승인
뱅쿠버시 의회는 「세계평화포럼 2006」을 개최하는 것을 만장일치로 승인했습니다. 이 승인에는 이 포럼에 대한 자금지원과, 뱅쿠버에서 6월 19일부터 23일에 개최되는 유엔 「세계도시 포럼」과의 협력도 포함됩니다. 뱅쿠버에서의 「세계평화 포럼」과 「세계도시 포럼」의 같은 시기 개최는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미 아래와 같은 캐나다 국내의 단체나 국제적 조직이, 이 포럼과 같은 시기에 회합을 가질 예정입니다.
* World Peace Council North American Division with invitation to other Peace Councils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eace Messenger Cities
* International Physicians for the Prevention of Nuclear War
* Mayors for Peace and Cities for Peace
* World Federalists
* International Education Forum-B.C. Teachers' Federation and Education International
* Canadian PUGWASH
* UN Association(Canada)
* Abolition 2000

아직 검토단계에 있습니다마는 개최 가능성이 있는 이벤트;
* World Youth Congress
* The Earth Festival

여러분들의 제안이나 조언이 꼭 필요합니다.

「세계평화 포럼2006」 은 특히 지구촌 남반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정당한 배려를 하고 있는가를 주목하면서, 기존의 지역단위의 평화, 공정, 지속에 관한 기존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구성합니다.

「세계평화 포럼」의 프로그램 내용은 가능한 한 포럼에 참가하는 조직에 의해서 설정되도록 배려합니다. 프로그램에는 세계 속의 커뮤니티가 우려하는 평화와 평화유지(peace keeping) 문제를 반영하려고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아래 테마 또는 새로운 테마의 포럼(분과회), 세미나, 워크샾에 관한 여러분의 제안을 가다리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테마의 후보가 되어있는 것 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의, 다른 세대들간의 교량, 생활과 학습, 젊은이들의 반전, 도시와 평화, 평화적 문화의 구축, 여성과 반전, 군국주의에 대한 투쟁, 인종차별 철폐와 전쟁의 종결, 원주민과 평화, 자원을 군비가 아니고 시민을 위해서, 지속과 환경, 형사 면책과 국제법, 보상과 화해, 신앙과 정신, 탄도미사일 방위, 핵군축, 평화를 위한 예술과 문화, 인류의 안전보장과 환경보호,
노동자와 평화, 평화 교육, 평화와 보건, 평화와 공교육, 수자원과 평화, 평화와 주택, 지역문제,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미크로네시아와 북남미.

여러분들로부터의 제안이 오면 공통성, 유사성을 고려해서, 같은 생각을 갖고 또 상호보완적인 조직이 있는 경우에는 보다 폭 넓은 협력적인 어프로치의 가능성을 추구해가도록 상호간의 연락을 촉구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별적으로 다루는 것의 집합 이상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참가자의 희망에 따라, 주어진 테마나 지역문제 협의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2006년의 포럼 개최에 앞서 작업반 구성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 포럼 2006」을 향한 협의과정 자체가 지역적, 국제적 가능성 개발의 과정이 될 것을 의도하고 있습니다.

「세계평화 포럼」은 「세계사회 포럼」의 성공사례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평화 포럼」이 평화문화와 환경유지를 구축하기 위한 종합전략이 상세하게 토의되고 결의되는 장이 되도록, 그 절차를 계획하여 포럼 개최에 연결합니다. 포럼이 끝난 후에 참가자가 각자의 지역이나 조직에 돌아가서 평화, 공정, 그리고 유지 가능한 세계를 추구하는 통합적인 국제적 노력의 일부를 담당할 전략을 수행, 추진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작업반이 구성된 곳에서는 그 것의 멤버에게는 포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전략을 고안해서 검토하도록 촉구합니다. 2006년의 포럼이 검토과정의 시작이 아니고, 전략을 상세하게 토의하는 장이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또한 「세계평화 포럼 2006」에서는 프로그램 내용과 문화를 통합해서 세계문화를 반영시키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의 테마를 북돋우는 공연이나 문화적 표현의 아이디어를 보내주십시오. 그리고 세계 각지로 부터의 참가자의 관점에 서서 평화와 유지문제를 반영
한 예술가, 시인, 공연자등에 관한 의견을 알려주십시오.

2005년 3월 15일에 뱅쿠버 시의회에 제출한 「세계평화 포럼 2006」보고서 전문과 세계평화 포럼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를 http://www.worldpeaceforum.ca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개요

2006년 6월 23일~28일에 실시되는 「세계평화 포럼 2006」의 내용이나 프로그램은 주로 참가자의 열의와 아이디어에 의해서 방향이 정해질 것입니다. 2005년의 가을 중간에는 프로그램의 개요가 결정되기 시작합니다.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이나 일정은 다음과 같은 대강을 염두에 두면서 구체화할 것입니다.

매일의 스케줄은 아래와 같이 예정되고 있습니다. (토요일 제외)

오전 부분: 9시~12시
오찬 및 휴식: 12시~오후 1시반
오후 부분: 오후 1시 반~4시 반
만찬 및 휴식: 오후 4시 반~7시
야간 부분: 오후 7시~9시 반

포럼(분과회)과 워크샾은 1시간 반을 단위로 하여 행하여집니다만, 하나의 프로그램을 위하여 2 단위의 3시간 또는 그 이상의 시간대를 예정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일정

2006년 6월 23일(금)

밤 개회식:

「세계도시 포럼」과 공동개최 가능성도 큽니다. 기조연설 및 공연

2006년 6월 24일(토)

오전 중: 워크샾

오전 11시~오후 5시

저명한 국제적 연사와 공연자를 초빙하여 대규모의 야외에서의 “평화와 지속을 위한 행 진과 집회“

오후 5시~10시
「평화와 지속」대 콘서트

2006년 6월 25일(일)

종일

다종교적 평화와 지속 이벤트

오전 및 오후

포럼, 워크샾, 세미나

야간

포럼, 문화적 공연, 워크샾, 세미나

2006년 6월 26일(월)

오전 및 오후

포럼, 워크샾, 세미나

야간

포럼, 문화적 공연, 워크샾. 세미나

2006년 6월 27일(화)

오전 및 오후

포럼, 워크샾, 세미나

야간

포럼, 문화적 공연, 워크샾, 세미나

2006년 6월 28일(수)

오전

「평화와 지속」촉진을 위한 전략을 정밀화

오후

전략방침을 채택

야간

폐회식

회의장소, 숙박 및 등록신청

「세계평화 포럼 2006」에는 캐나다 국내외로부터 5천명 내지 1만명의 참가가 예정하고 있습니다.

가능한 많은 분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비용을 억제해서 운영합니다. 숙박용으로 브리티슈 콜롬비아 대학의 기숙사를 확보하였습니다. 홈 스테이의 소개도 조직적으로 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뱅쿠버 지역의 호텔측과 가격교섭도 할 예정입니다. 숙박정보는 올 가을에 웹사이트에 게재합니다.

주요 회의장은 브리티슈 코롬비아 대학, 뱅쿠버시의 극장, 학교, 공원, 공립도서관, 대학등의 교육시설, 교회, 노동회관, 일반 상업시설 등 입니다.

「세계평화 포럼 2006」의 참가신청은 웹사이트 또는 우편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료는 미정입니다.

자금 모집

「세계평화 포럼 2006」의 성공, 특히 세계 각지로 부터의 단체 또는 활동가들의 참가규모, 인원수는 여러분이 베풀어주시는 원조에 달려있습니다. 관대한 기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캐나다와 미국으로부터의 기부에 대하여는 소득세 면제용의 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기자의 다른기사보기

 독자의견 (총 0건)

전체보기 >>

제 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powered by NEWSBUILDER® 

| 뉴스 | 문명 전환 | 평화 마을 | 사업 | 평화 도시 | 자료 | 칼럼 | 평화 운동 | 교육-평화대안학교 | 평화 이론 | 평화 광장 | 평화 통일 |
문명전환